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정
336001 유통시스템연구(Research in Marketing Distribution System) 3
336002 고급마케팅전략론(Advanced Marketing Strategy 3
336003 연구방법론(Reaserch Methodology) 3
338001 고급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3
338002 고급마케팅전략연구(Advanced Marketing Strategy) 3
338003 고급유통이론(Advanced Theories in Distribution Management) 3
338004 공급사슬관리론(Supply Chain Management Study) 3
338005 서비스마케팅연구(Service Marketing Research) 3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정
336A01 경로전략연구(Marketing Channels Strategy) 3
336A02 소매마케팅전략연구(Retail Marketing Strategy) 3
336A03 프랜차이즈유통론(Franchise Business Management) 3
336A04 인터넷유통전략(Internet Marketing Strategy) 3
336A05 유통정보시스템 연구(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3
336A06 유통사례연구(Distribution Case Study) 3
336A07 소매경영연구(Retail Management Research) 3
338A01 고급경로전략(Advanced Marketing Channel Strategy) 3
338A02 유통전략사례연구(Distribution Strategy Case Study) 3
338A03 고급소매경영연구(Advanced Retail Management Research) 3
338A04 유통기업윤리론(Ethics in Distribution Management) 3
338A05 유통경영혁신론(Distribution Management Innovation) 3
338A06 글로벌선진소매사례연구(Global Retail Business Case Study) 3
338A07 머천다이징전략(Merchandishing Strategy) 3
338A08 유통구조론(Theory of Distribution Structure) 3
338A09 유통정책세미나(Distrbution Policy Seminar) 3
338A10 유통전략세미나(Distrbution Strategy Seminar) 3
336B01 쇼핑행동분석(Shopping Behavior Analysis) 3
336B02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Marketing Communication Study) 3
336B03 마케팅사례연구(Marketing Case Study) 3
336B04

글로벌소매마케팅연구(Global Retail Marketing Study)

3
336B05 국제경영전략(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3
336B06 브랜드관리론(Brand Management) 3
336B07 소비자행동세미나(Consumer Behavior Seminar) 3
338B01 브랜드전략(Brand Strategy) 3
338B02 소비자행동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Consumer Research) 3
338B03 가격책정전략(Pricing Strategy) 3
338B04 글로벌마케팅세미나(Global Marketing Seminar) 3
338B05 고급마케팅커뮤니케이션세미나(Marketing Communication Seminar) 3
338B06 소비자사회심리학(Consumer Socio-Psychlolgy) 3
338B07 비교문화연구(Cross Cultural Research) 3
338B08 제품전략론(Product Strategy) 3
338B09 국제시장진입전략세미나(Foreign Market Entry Mode Strategy Seminar) 3
338B10 글로벌협상세미나(Global Negotiation Seminar) 3
336C01 로지스틱전략세미나(Logistics Strategy Seminar) 3
336C02 SCM(Supply Chain Management) 3
336C03 글로벌로지스틱스(Global Logistics) 3
336C04 글로벌소싱전략(Global Sourcing Strategy) 3
336C05 국제화물운송론(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tudy) 3
336C06 보관하역론(Warehouse & Storage Study) 3
338C01 물류경제론(Transportation & Logistics Study) 3
338C02 국제물류특론(Advanced International Logistics Study) 3
338C03 글로벌물류산업론(Global Logistics Industries Study) 3
338C04 해운항만물류특론(Advanced Study on maritime & Port Logistics Study) 3
338C05 국제복합운송론(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Study) 3
338C06 국제상무론(Trande & Commercial Business Study) 3
338C07 일본물류경제론(Japanese Logistics Economics Study) 3
338C08 중국물류경제론(Chinese Logistics Economics Study) 3
338C09 재고관리론(Storage & Inventory Management Study) 3
338C10 로지스틱스전략세미나(Logistics Strategy Seminar) 3
336Z01 논문지도(석) (Directed Research) 2
338Z01 논문지도(박)1 (Directed Research Ⅰ) 2
338Z02 논문지도(박)2 (Directed Research Ⅱ) 2
336001 유통시스템연구
Research in Marketing Distribution System
·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유통과정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게 하며 유통기관들을 중심으로 유통현상을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336002 고급마케팅전략론
Advanced Marketing Strategy
· 마케팅에 대한 보다 과학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마케팅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경로전략, 소매마케팅, 인터넷 유통전략 등과 같은 과목의 기초를 제공한다.
336003 연구방법론
Reaserch Methodology
· 실증적 연구와 사례연구 등에 필요한 연구설계, 조사방법 등에 관한 이해와 실증분석에 널리 이용되는 각종 분석방법과 결과의 해석,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338001 고급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 유통관리학 분야의 연구문제를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연구 방법론 및 자료 분석 기법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338002 고급마케팅전략연구
Advanced Marketing Strategy
· 국내 및 해외 학술논문과 사례연구를 통해 최신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새로운 전략을 개발한다.
338003 고급유통이론
Advanced Theories in Distribution Management
· 유통관리학의 체계를 이루는 전통적 유통 이론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환경과 산업구조에 적합한 새로운 유통이론을 개발한다.
338004 공급사슬관리론
Supply Chain Management Study
· 다기업간 물류관리의 계획, 실시, 통제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고 협력 기업 간의 전략적 의미에서의 물류비와 물류활동 성과를 연구한다.
338005 서비스마케팅연구
Service Marketing Research
· 서비스 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336A01 경로전략연구
Marketing Channels Strategy
·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유통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유통설계, 유통조정 등 유통관리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이론 강의와 학술논문의 강독을 통하여 경로시스템 관리 체계를 정립한다.
336A02 소매마케팅전략연구
Retail Marketing Strategy
· 소매기업이 창출하는 가치의 측면을 상품기획, 점포촉진, 점포접근, 가격 결정 등의 마케팅 변수들을 중심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이론 강의와 학술논문의 강독을 통하여 소매마케팅 관리의 체계를 정립한다.
336A03 프랜차이즈유통론
Franchise Business Management
· 프랜차이즈를 통한 제품유통을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의 입장에서 확인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관리 및 전략적 활용 방안에 대한 이론적 개념 확립과 실무적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336A04 인터넷유통전략
Internet Marketing Strategy
·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유통주제를 다룬다. 특히 인터넷이 유통을 혁신시키는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제반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를 학습한다.
336A05 유통정보시스템연구
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 제조, 판매,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유통정보의 흐름을 수집·분석·활용하는 유통정보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최근 등장한 CALS, EC등을 통한 새로운 변화에 대하여 연구한다.
336A06 유통사례연구
Distribution Case Study
· 국내외 유통관련 기업에 대한 사례를 수집, 분석, 발표하고 나아가 사례를 개발함으로써 유통관리 체계에 대한 토대를 풍성하게 하고 나아가 실무적인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338A01 고급경로전략
Advanced Marketing Channel Strategy
·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대두되고 있는 경로성과의 극대화를 위한 최신 경로 전략에 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338A02 유통전략사례연구
Distribution Strategy Case Study
· 국내외 유통전략의 우수 사례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유통전략수립모델을 논의 및 개발한다.
338A03 고급소매경영연구
Advanced Retail Management Research
·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합한 최신 소매유통기업 관리 전략 및 해외 선진 사례를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요 이슈를 선정, 연구한다.
338A04 유통기업윤리론
Ethics in Distribution Management
· 조직 내 기업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윤리의 특성, 기업윤리와 법, 철학, 개인의 의사결정, 조직설계 등 인접 학문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338A05 유통경영혁신론
Distribution Management Innovation
· 유통기업의 경영혁신에 관계되는 이론을 고찰하고 한국 유통 기업의 경영혁신을 위한 처방책을 모색한다.
338A06 글로벌선진소매사례연구
Global Retail Business Case Study
· 혁신적인 선진 소매기업들의 사례 및 성장 전략을 연구함으로써 국내 소매기업들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338A07 머천다이징전략
Merchandising Strategy
· 소매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머천다이징 전략기법 및 이론을 학습하고 경쟁력 있는 머천다이징 전략의 개발을 논의한다.
338A08 유통구조론
Theory of Distribution Structure
· 유통산업의 역사 및 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338A09 유통정책세미나
Distribution Policy Seminar
· 선진 유통정책 사례를 수집하고 국내 시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함으로써 유통산업 발전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제안한다.
338A10 유통전략세미나
Distribution Strategy Seminar
· 유통전략과 관련된 연구 주제 개발을 돕기 위한 최신 이슈 및 선행연구를 논의하는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진행한다.
336B01 쇼핑행동분석
Shopping Behavior Analysis
· 소비자의 쇼핑행동을 분석하여 유통업체의 머천다이징, 점포관리, 촉진관리, 가격관리 등에 응용할 수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36B02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
Marketing Communication Study
· 기업의 마케팅 믹스 요소 중에서 촉진에 해당되는 분야의 주요 수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36B03 마케팅사례연구
Marketing Case Study
·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외 주요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심도있게 발굴하고 분석하여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336B04 글로벌소매마케팅연구
Global Retail Marketing Study
· 유통산업의 글로벌화를 배경으로 선진 시장 및 신흥 시장의 산업, 경제, 법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국내 유통산업의 글로벌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336B05 국제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에 대처하여 기업의 해외진출, 경쟁우위전략, 신사업진출 등에 필요한 국제경영지식과 전략적 사고를 높인다.
336B06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 기업에서 시장에 내놓은 여러 브랜드가 어떻게 조정, 관리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통합적 시각에서의 브랜드 관리를 논의한다.
336B07 소비자행동세미나
Consumer Behavior Seminar
· 행동과학의 기본 개념을 마케팅 관리에 적용하기 위하여 소비자 행동의 영향 요인과 의사 결정과정을 연구한다.
338B01 브랜드전략
Brand Strategy
·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하기 위한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파악하고 그에 필요한 개념, 전략 및 분석도구를 연구한다.
338B02 소비자행동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Consumer Research
· 소비자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최신 소비자 행동 관련 연구들을 논의함으로써 현대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38B03 가격책정전략
Pricing Strategy
· 기업의 효과적인 가격책정을 위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수단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338B04 글로벌마케팅세미나
Global Marketing Seminar
· 다국적 기업의 증가와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 증가에 따라 글로벌 마케팅의 환경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배양한다.
338B05 고급마케팅커뮤니케이션세미나
Marketing Communication Seminar
· 기업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현실적 사례를 연구한다.
338B06 소비자사회심리학
Consumer Socio-Psychology
· 마케팅 환경을 비롯한 외부 환경 내에서 소비자 개인의 성격, 동기, 태도 등 심리적 특성 및 사회적 특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 한다.
338B07 비교문화연구
Cross Cultural Research
·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해 에믹적 접근법과 에틱적 접근법을 통한 비교문화연구를 수행한다.
338B08 제품전략론
Product Strategy
· 신제품 개발, 제품 및 제품라인관리, 브랜드 전략 등을 중심 주제로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전략을 논의한다.
338B09 국제시장진입전략세미나
Foreign Market Entry Mode Strategy Seminar
· 기업의 국제화에 있어 성패를 좌우하는 시장진입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이론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기업의 국제화 전략을 개발한다.
338B10 글로벌협상세미나
Global Negotiation Seminar
·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에 필수적인 협상과정을 이해하고 관련이론을 고찰한다.
336C01 로지스틱스전략세미나
Logistics Strategy Seminar
· 선진 기업들의 로지스틱스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재고, 수송, 정보관리 개선에 대하여 살펴보고 전략적 함의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336C02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체인의 범위를 알고, 그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영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경영기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336C03 글로벌로지스틱스
Global Logistics
· 글로벌 로지스틱스 기능의 효율적 수행에 필요한 글로벌 로지스틱스 전략, 글로벌 공급사슬관리, 글로벌 로지스틱스 네트웍 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글로벌 로지스틱스 전략을 지원하는 환위험관리, 정보관리, 조직관리, 통제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336C04 글로벌소싱전략
Global Sourcing Strategy
· 전통적인 구매, 조달활동을 대체하는 소싱활동의 국제화, 글로벌 아웃소싱과 내부소싱에 대한 전략적 접근과 함께 글로벌마케팅, R&D, 생산기능과의 연계와 효과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336C05 국제화물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Study
· 국제운송 수단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무적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국제물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36C06 보관하역론
Warehouse & Storage Study
· 하주의 생산 및 유통 단계에서 발생하는 보관하역 및 재고관리에 대한 이론과 현실 문제를 연구한다.
338C01 물류경제론
Transportation & Logistics Study
· 화물수송과 보관 등의 물류서비스의 수급문제와 사회경제적 관점에서의 자원최적화 등을 연구한다.
338C02 국제물류특론
Advanced International Logistics Study
· 국제물류시스템의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국제물류 업무와 실제에 대한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한다.
338C03 글로벌물류산업론
Global Logistics Industries Study
· 글로벌 물류산업의 동향과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 선진 국가들의 물류산업정책의 변화와 그 함의를 연구한다.
338C04 해운항만물류특론
Advanced Study on Maritime & Port Logistics Study
· 항만의 기능과 물류부가가치 서비스 측면에서 현대에 요청되는 항만마케팅, 항만경쟁력 등을 연구한다.
338C05 국제복합운송론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Study
· 육해공 복합운송의 체계와 루트를 분석하고 각 복합운송서비스의 경제적 및 서비스 우위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338C06 국제상무론
Trande & Commercial Business Study
· 국제상거래의 제도와 절차, 문제점을 이해하고 국제상거래와 국제물류의 보완성에 기초하여 국제상무를 연구한다.
338C07 일본물류경제론
Japanese Logistics Economics Study
· 일본의 물류산업 형성과 물류서비스의 발전 과정에 대한 경제적, 법제도적인 변화를 연구한다.
338C08 중국물류경제론
Chinese Logistics Economics Study
·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물류경제의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중국내에서 외국기업이 물류활동에 필요한 제도적 문제 등을 연구한다.
338C09 재고관리론
Storage & Inventory Management Study
· 최적재고의 운용과 공급사슬내 재고삭감의 요청에 대한 물류활동의 통합적 관리문제를 연구한다.
338C10 로지스틱스전략세미나
Logistics Strategy Seminar
· 연구자의 관심에 따라 로지스틱스 세부 연구주제를 정하고, 조사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의를 통하여 연구자의 연구수준을 높인다.
336Z01 논문지도(석)
Directed Research
338Z01 논문지도(박)1
Directed ResearchⅠ
338Z02 논문지도(박)2
Directed ResearchⅡ
전 공 석 사 과 정 박 사 과 정
학과명 교 과 목 명 학 점

교 과 목 명

학 점

유통관리

마케팅 3 소매마케팅전략연구 3
물류관리 3 소비자행동세미나 3
경로관리 3 국제화물운송론 3
일반대학원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