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학전공은 21세기 정보화 및 글로벌 시대에 국내ㆍ외 기업의 유통경로와 유통업체의 실태를 분석하고, 유통환경의 역동적인 변화에 전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의 창의력과 배양함으로써 국내 유통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선도할 유통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ㆍ외 유통시장과 고객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마케팅, 물류원론, 유통시스템, 유통데이터분석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전공분야
개 요 전공분야
유 통 이론적 고찰과 실천적 관점에서 국내․외 유통관리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유통전략수립, 수행, 성과평가 등을 연구한다.
마케팅 기업이 시장에서 교환을 창출하고, 고객에 전달하는 가치의 제고를 통해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법과 전략을 연구한다.
물 류 물류산업에 대한 경제적 분석과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경제 주체의 행동과 전략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대학원 전임교사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박봉두 교수 경영학박사 마케팅·유통전략 마케팅전략, 소매전략, 중소상업, 유통정보
강낙중 부교수 경제학박사
국제마케팅·인터넷마케팅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인터넷마케팅
강명주 부교수 경영학박사 소비자행동·마케팅 소비자심리학, 서비스마케팅, 마케팅전략
구경모 부교수 경영학박사 물류학 국제물류시스템, 물류관리
조삼현 조교수 경영학박사 국제운송·해운항만 국제운송 및 해운 항만 물류산업, 국제적 동향의 분석
일반대학원바로가기
경영대학원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