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Department of Architectural

지역과 세계의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창의적 건축가 양성

건축학과는
KAAB 건축학교육인증을 받은 대학으로, 부산지역의 고유한 지역성을 기반으로 창의성, 심미성, 논리성, 기술성을 배양시켜 종합적 건축능력을 갖춘 지역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지역의 공간환경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지역도시건축의 맥락성, 지역성, 공공성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나아가 지역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세계화의 과정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는 세계 각 지역의 고유성 강화에도 기여 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건축문화의 수용, 존중, 연대, 창조에도 적극적 참여를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본 학과의 교육목표에는 진리를 탐구하는 지성인, 정의를 구현하는 지도자, 창의를 실현하는 세계인과같은 본교의 교육목표에 더하여 개방성과 역동성으로 대표되는 부산의 지역성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교육목표 - 동의대,공과대,건축학광로 안내표입니다.
동의대학교 교육목표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건축학과의 교육목표
창의를 실현하는 세계인 양성 창의적인 기술개발능력과 응용능력을 배양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의 산업발전을 선도하고
기술인이 갖추어야할 건전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을 고취시켜
인류사회의 번영에 이바지하며 급변하는 정보화·국제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지역고유성의 유지와 창출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진리를 탐구하는 지성인 양성 세계적 다양성의 이해와 적응 능력을
갖춘 국제적 감각의 건축가 양성
정의를 구현하는 지도자 양성 이상적 건축의 실현을 위한 기본능력에 충실한 건축가 양성

(1) 지역고유성의 유지와 창출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동의대학교의 교시인 진리, 정의, 창의 3가지 중 ‘진리’와 ‘정의’에 연계된 항목입니다. 또한 지역고유성의 창출능력을 갖춘 건축가의 양성 목표는 본교의 장기발전계획을 제시한 「동의비전 2020」의 지역선도형 학문분야의 육성으로 지역공동체 중심대학 구현의 목표실현을 위한 노력과 연계된 것 입니다. 지역의 자연환경, 지역의 역사 및 인문학적 환경에 대한 이해, 지역의 발전 발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건축 및 도시 환경의 발달에 기여하는 건축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는 건축의 복잡성과 맥락을 이해하는 건축인의 자세의 함양에 그 주 된 목적이 있습니다.

(2) 세계적 다양성의 이해와 적응 능력을 갖춘 국제적 감각의 건축가 양성

동의대학교의 교시인 진리, 정의, 창의 3가지 중 ‘창의’와 연계된 항목입니다. 지역고유성의 유지와 창출능력을 위한 교육과정에 익숙한 학생들은 그 지역적 범위를 세계의 다양한 도시로 확대하여도 그 도시의 고유성의 유지와 창출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세계적 인재로서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이러한 세계적 적응능력은 지역과 지역의 건축문화의 이해와 교류를 통해서 심화하도록 합니다. 이 목표의 설정은 본교의 교육목표 중의 하나인 창의의 실현을 위한 개방적 개척정신의 고취와 다원적 사고능력의 창달을 지향하는 노력에도 부합합니다.

(3)이상적 건축의 실현을 위한 기본능력에 충실한 건축가 양성

동의대학교 공과대학의 교육목표인 ‘국제화·정보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의 양성과 연계된 항목입니다. 학과의 지역을 기반으로 한 건축교육 과정에서 이상적 건축의 실현을 위하여 맥락성, 지역성, 공공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하며 동시에 좋은 건축의 평가지표로 창의성, 심미성, 논리성, 기술성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작품 또한 이러한 지표에 따라서 평가합니다. 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반복적인 평가는 학생들이 건축의 기본적 능력을 견고히 하고 종합예술의 수행자로서 균형 잡힌 감각과 능력을 갖추도록 합니다. 인문·사회·문화적 환경을 포괄하는 맥락성, 지역성, 공공성의 인식강화는 지역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합니다. 평가의 구체적 지표로 제시한 창의성은 직접적인 건축의 영역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유도하여 항상 개방적 사고를 갖도록 합니다. 심미성의 제시는 건축의 기본적 조형성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며 논리성은 건축이 합리적인 분석과 사고의 결과로서 존재하는 것임을 일깨워 주며 기술성은 건축과 기술과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작업과정의 기술적 숙련성을 고취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