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육과목 해설집

교과목해설집

                                                                                        동의대 태권도학과 교과목해설집을 살펴보세요.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내용
국문 영문 국문
300090 태권도개론 Introduction to Taekwondo 태권도의 사상적 의미와 과학적, 실천적 지식에 대한 태권도의 모든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401557 스포츠운동심리학 Sport&exercise psychology 스포츠운동심리학의 기초적 이론과 스포츠 현장에서 대두되는 문제의 특성을 심리학적 입장에서 규명하고 이를 정립할 수 있는 지식을 얻도록 한다.
505150 무도비교론 Theories of Comparative Marrial Arts 태권도와 중국의 우슈, 일본의 공수도, 합기도 등 각종 무술에 대한 가치와 그 특성을 비교연구하고 실제로 행함으로서 무술 전반에 대한 안목을 넓혀 태권도기술의 창작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내용
국문 영문 국문
200088 레크레이션지도 Recration 증대된 여가 시간의 활용, 건강 생활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 등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제반 병리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지식과 방법을 이해하며 아울러 현대 생활에 있어서 레크레이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프로그램을 통해 레크레이션 지도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양성한다.
401276 졸업평가 Evaluation of Graduation 교육과정에서 다루었던 이론 및 실기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졸업 가능 여부를 평가한다.
401344 겨루기I Competition Techniques and Sparring I 태권도 겨루기의 기본 기술 및 기초 훈련 법, 겨루기 기술의 기본 개념과 기술 체계를 이해하고 익힌다. 태권도 겨루기의 전문 기술 및 전술, 겨루기 지도 체계를 이해하고 익히며 나아가서 실제적인 겨루기 기술들을 습득한다.
401345 겨루기II Competition Techniques and Sparring II 태권도 겨루기의 기본 기술 및 기초 훈련 법, 겨루기 기술의 기본 개념과 기술 체계를 이해하고 익힌다. 태권도 겨루기의 전문 기술 및 전술, 겨루기 지도 체계를 이해하고 익히며 나아가서 실제적인 겨루기 기술들을 습득한다.
502168 스포츠문화사 History of Sport Culture 스포츠에서 의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문화적 배경에 따라 조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인류발생과 함께한 스포츠 문화를 이해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탐구한다.
502170 스포츠생리학 Sports Physiology 생리학적 기초를 익히고 신체 운동의 상태를 연구, 분석하고, 인체기능의 변화를 이해한다.
503791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신체운동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그 결과를 정리·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506713 운동학습및제어 Athletic Learning and Control 각종 스포츠 및 신체활동에서 요구되는 운동기술의 슥듭과 그 영향 요인에 관한 기제의 이해를 위해 연습 방법, 피드백, 운동학습 이론 및 운동 기억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와 이론을 섭렵한다.
506766 태권도경기규칙 및 심판법 Referee Method Theory Of Taekwondo 태권도 경기의 규칙을 이해, 숙지하게 하고 심판의 자질 및 경기운영 능력을 체득하도록 교육한다.
506770 태권도시범실기 I Demonstration practice I 태권도의 수련 중 태권도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태권도의 시범에 필요한 기본동작 시범, 품새시범, 겨루기시범, 격파시범, 호신술시범 등의 전체시범의 실습을 통해 시범능력과 시범지도능력을 기른다.
506771 태권도시범실기 II Demonstration practice II 태권도의 수련 중 태권도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태권도의 시범에 필요한 기본동작 시범, 품새시범, 겨루기시범, 격파시범, 호신술시범 등의 전체시범의 실습을 통해 시범능력과 시범지도능력을 기른다.
506774 태권도연구발표 Taedwondo Seminar 태권도 각 분야에 대한 뛰어난 연구실적을 고찰하고 그 문제점을 분석하면서 연구하고 ㄴ토론하여 태권도의 학술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고 나아가서 발표능력을 기른다.
506776 태권도장경영론 Theories of Management of Taekwondo Studios 회원관리, 시설, 홍보, 프로그램 작성 등 태권도장 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효율적인 도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506780 태권도지도자론 Theories of Taekwondo Coaching 태권도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육학을 태권도에 접목하여, 태권도의 구성요소,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 지도자론등 태권도지도자에게 필요한 제반 이론을 다룬다.
507744 품새 I Poomsae II 유급자 및 유단자 품새의 원리, 동작 구성, 철학 등을 익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각 품새 원리에 맞는 품새 동작을 표현하고 발휘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507745 품새 II Poomsae II 유급자 및 유단자 품새의 원리, 동작 구성, 철학 등을 익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각 품새 원리에 맞는 품새 동작을 표현하고 발휘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개인 창작 품새를 만들 수 있는 실제적인 품새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507748 태권도철학 Philosophy of Taekwondo 체육/스포츠의 개념 정립, 신체정신과의 관계 규정 및 태권도 및 스포츠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한 사고방법 터득, 스포츠(태권도)의 윤리, 미학적인 측면을 고찰한다.
507749 호신술지도법 Teaching method of Self-Defense 자기방어를 목적으로 태권도 기술동작과 다양한 호신 기술의 방법들을 이해하고,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들을 익힌다.
507755 태권도성장발달론 Theory of Growth & Development in Taekwondo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운동행동의 발달적 변화와 그러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제안 요인 등을 이해한다. 특히, 노인 및 유아기의 지각0운동 체계의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어 연령과 개인 특성에 맞는 태권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507758 졸업실기 Practical Test of Graduation 교과과정에서 다루었던 세부적인 실기 내용들에 대해 학습자들의 종합적인 실기능력을 평가한다.
508004 품새 III Poomsae III 품새I,II의 내용보다 체계적으로 반복 숙달하여, 태권도 품새지도에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그 능력을 배양한다.
508615 산학연계학II The Study Course of industry-University Connection II 취업 경쟁력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태권도 취업 현장에 나가 태권도 지도법, 체육관 경영, 소비자 상담 등에 관한 전반적인 실무 능력을 배운다.
509060 신체운동학 Kinesiology 생체의 구조와 기능,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 운동수행능력의 향상, 운동수앵에 장비와 도구, 인간과 이들 장비간의 물리적인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509061 운동과웰니스 exercise and wellness 건강생활습관을 계획하고 수행함으로써 바람직한 체력과 웰니스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시작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509567 겨루기III Competition Techniques and Sparring III 태권도는 겨루기의 기본자세와 품새를 바탕으로 상대방과 더불어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실전 겨루기(중급)를 신체단련을 통해 태권도의 우수성을 함양한다.
509568 겨루기IV Competition Techniques and Sparring IV 태권도는 겨루기의 기본자세와 품새를 바탕으로 상대방과 더불어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실전 겨루기(중급)를 신체단련을 통해 태권도의 우수성을 함양한다.
509969 전문체력 Professional Fintness 최근 트레이닝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와 관련된 여러 기초 체력관리법이 대두되고있다. 이에 따른 전문적인 체력 관리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5010020 태권도경기분석 Analysis of Taekwondo Competition 태권도 경기영상을 통하여 비효율적인 경기방식에 대하여 토론하고 개선점을 찾으며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510022 태권도스트레칭I Taekwondo Stretching I 스트레칭을 통해 신체의 운동 가동범위 및 부상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나아가 태권도의 기본동작 및 기본발차기 능력을 향상시켜 본 운동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5010023 태권도스트레칭II Taekwondo Stretching II 스트레칭을 통해 신체의 운동 가동범위 및 부상방지를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태권도의 기본동작 및 기본발차기 능력을 향상시켜 본 운동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초,중, 상급 단계를 바탕으로 숙련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학습한다.
510024 태권도장상담론 Counseling of Taekwondo 본 강의의 목적은 기존의 상담이론을 토대로 태권도 선수와 일반인에게 적용 가능한 상담기법을 익히고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특히 태권도가 사람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태권도를 통하여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도록 상담하는 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502205 태권도재활트레이닝I Rehabilitation Training of Taekwondo I 태권도 경기 및 훈련에서 일어나는 신체부상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재활방법을 학습한다.
502206 태권도재활트레이닝II Rehabilitation Training of Taekwondo II 태권도 실습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해에는 연령, 성별, 집단(특수성)을 고려하여 재활방법 및 운동 프로그램 설정되어야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재활방법과 운동 프로그램을 각각의 요인에 따라 학습한다.
510027 태권도해외파견교육 Education of Overseas Expansion 태권도의 국제화에 따라 해외파견 지도자로서 갖추어햘 구체적 방법모색과 자질, 능력 등을 배양한다.
510035 품새 IV Poomsae IV 태권도 품새의 기본동작을 바탕으로 유급자 품새의 정확성과 수련성을 학습한다. 또한 일선 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유단자 품새의 지도법을 학습한다.
510040 피트니스트레이닝 Fitness Training 생리학적, 생체 역학적, 영양학적 측면에서 트레이닝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510218 산학연계학 I(캡스톤디자인) Study Course of indusrty-University I 학생들의 현장 실습교육 및 적응을 위하여 태권도 현장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개발, 현장 실습 교육 및 취업협력을 실시한다.
510327 태권도마케팅 Taekwondo Marketing 이번교과에서는 연계강의(태권도장 경영론)를 토대로 21세기 교육실정에 부합되는 내용과 방법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한 차원 상승된 교육프로그램과 마케팅방법을 통해 학부학생들의 실질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510328 태권도공연기획및실습 Taekwondo Performance Practium 태권도 공연을 기획하고 연습을 통해 실제로 공연을 하고자 한다.
510329 태권도전공영어실기 I English Taekwondo Practium I 글로벌 시대 태권도 기본동작과 수련방법을 영어로 진행하고자 한다.
501030 태권도전공영어실기 II English Taekwondo Practium II 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해외에서 가르치는 언어는 영어이다. 실기수업을 영어로 학습하고 티칭 하여 해외 글로벌 지도자로서의 자신감을 갖고자 한다.
510426 태권도장스타트업 Taekwondo-Jang Start Up 오늘날태권도 현장에서 발생하는 태권도 사회와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한다. 각 요인들에는 태권도와 관련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가정, 국가, 윤리, 건강, 이념 등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태권도 사회에 입문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써 토론과 발표를 진행한다.